1. 익스텐디드 도미넌트(extended dominant)
D7--> G7--> C7--> F과 같이 V7(도미넌트 코드)의 연속을 의미한다.
(예시)
C(I), B7(V7/III)--> Em7(IIIm7), Am7(VIm7), FM7(IVM7), G7(V7)--> C(I), A7(6)--> D7--> G7(V7)--> C(I)
C(I), C7(V7/IV)--> FM7(IVM7), C/E(I/3), A+7(3)--> D7--> G7--> C7--> FM7(IVM7)
2. 서브파이브(tritone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코를 대리하는 도미넌트코드를 의미한다. 3, 7음(가이드톤)이 동일한 도미넌트 코드를 사용하여 대리한다.
도미넌트 코드의 증 4도는 똑같이 해결되지만 베이스가 G7--> C (완전 5도), Db7- ->C (단 2도, 반음) 떨어진다. 서브파이브는 점선 화살표로 표시한다.(DOTTED ARROW, BROKEN ARROW)(SUBV7)
(예시)
C7(V7) --> FGb7(SUBV7)- ->FDm7(IIm7), G7(V7)--> C(I), G7(V7)--> C(I)
Dm7(IIm7), Db7(SUBV7)- ->C(I), Db7(SUBV7)- ->C(I)
Dm7(IIm7), G7(V7)---------> C(I), G7) V7)---------> C(I)
Db7(SUBV7)- -C(I), Db7(SUBV7)- -C(I) 이렇게 V7과 SUBV7이 동시에 쓰일 수 있어.
3. 리함
① Am7(VI7), Dm7(IIm7), G7(V7)--> CM7(I), FM7(IV)
② Am7(VI7), Dm7(IIm7), D7(V7/V)--> G7(V7)--> CM7(IM7), C7(V7/IV)--> FM7(IVM7)
③ A7(V7/II)--> Dm7(IIm7), G7(V7)--> CM7) IM7), FM7(IVM7)
④ Am7(3)--> D7--> G7--> C7(V7/IV)--> FM7(IVM7)
⑤ A7- ->Ab7- ->G7- -Gb7(SUBV7/IV)- ->FM7(IV)
4. 펜타토닉 스케일(pentatonic scale)
5 음계를 의미한다. 메이저 펜타토닉스케일(MAJOR PENTATONIC SCALE)과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MINOR PENTATONIC SCALE)이 있다.
-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 4, 7음 없이 도레미솔라(1,2,3,5,6)
-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 : 1, b3, 4, 5, b7
5. 릴레이티드 투 마이너(related IIm)
도미넌트 코드 앞에 따라 나오는 IIm7 코드를 의미한다. (Dm7(Dm7b5)__G7--> C), BREAKET으로 연결해서 표시한다. 모두 베이스가 완전 5도씩 하강한다.(F#m7(b5)__B7--> Em7), 다이아토닉 구성음 아닌 릴레이티드 투 마이너는 분석하지 않아도 된다.
(예시)
C(I), Gm7__C7(V7/IV)--> F(IV), Em7(IIIm7)__A7(V7/II)--> Dm7(IIm7)
C, Bm7__E7(V7/VI)--> Am7(VIm7)
C(I), Bm7(b5)(VIIb5)__E7(b9)(V7/VI)--> Am7(Vm7), Gm7__C7(V7/IV)--> F(IV)
'음악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6-페달 포인트, 가이드 톤 라인, 모달 인터체인지 (0) | 2025.01.15 |
---|---|
day5-투 파이브 원(IIm-V7-I), 솔페지, 디미니쉬 코드, 라인 클리쉐 (0) | 2025.01.13 |
day3-마이너 스케일, 다이아토닉 하모니, 도미넌트 세븐 코드 (0) | 2025.01.10 |
day2-3화음, 7화음, 텐션, 얼터드 (0) | 2025.01.09 |
day1-메이저 스케일, 음정, 모드 (0) | 2025.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