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턴어라운드(turn around)
음악이 잠시 끝나고 다음 단락으로 넘어가는 동안 빈 공간을 의미한다. 이 부분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채울 수 있다. 다이아토닉 코드 또는 모달인터체인지 또는 ii-v-i을 사용하여 채울 수 있다.
① 다이아토닉 코드를 사용한 예시
- C, G7, C(I), Dm7(IIm7), Em7(IIIm7), Dm7(IIm7), C
- C, G7, C(I), F/C(IV), C
- C, G7, Am7(VIm7), FM7(IVM7), G7(V7), C
② IIm7-V7(subV7)-IM7을 사용한 예시
- C, G7, C(I), Am7(VIm7), Dm7(IIm7), G7(V7), C
- C, G7, C(I), Em7(IIIm7), A7(V7/II), Dm7(IIm7), G7(V7), C
- C, G7, Am7(VIm7), Ab7(subV7/V), Gsus47(Vsus47), G7(V7), C
- C, G7, Em7(IIIm7), Eb7(subV7/II), Dm7(IIm7), Db7(subV7), C
- E+7, A7, D7, G7, C
- E+7, Eb7, D7, Db7, C
- C6, Abm7, Db7(subV7), C
③ 모달 인터체인지를 사용한 예시
- C, G, DbM7(bIIM7), C
- C, G, CM7, EbM7(bIIIM7), AbM7(bVIM7), DbM7(bIIM7), C
- C, G, CM7, Cm6(Im6), C
- C, G, Fm7(IVm7), Bb7(bVII7), C
- C, G, Dm7(b5)(IIm7(b5)), DbM7(bIIM7), CM7(IM7), Bb7(bVII7), C
- C, G, BbM7(bVIIM7), EbM7(bIIIM7), AbM7(bVIM7), DbM7(bIIM7), C
- C, G, C(I), AbM7(bVIM7), Bb7(bVII7), C
- C, G, F#m7(b5)(#IVm7(b5)), FM7(IVM7), C/E(I/3), Ebo7(bIIIo7), Dm7(IIm7), DbM7(bIIM7), C(I), C
- C, G, Dm7(IIm7), C/E(I/3), F(IV), F#o7(#IVo7), C/G(I/5), G7(V7), C
2. 베이스 라인(base line)
곡을 분석할 때 베이스 라인을 먼저 리함하는 것이 좋다. 올라가는 라인, 내려가는 라인, 2-5-1라인, 온음계 또는 반음계로 움직일 수도 있다.
ex1)
- C, C7, F, G7, C
- descending : C, G7/B, Am7, C/G, FM7, C/E, Dm7, Db7(#11), C
- ascending : C, Dm7, C/E, FM7, F#o, Gsus47, G7, C
- Am, AmM7/G#, Am7/G, FM7, Em7, Ebo7, Dm7, DbM7(#11), C
ex2)
- ascending : C, Dm7, C/E, F, C/G, Am7, BbM7, G/B
- descending : C, Bb6, F/A, Fm/Ab, C/G, FM7, Em7, Dm7, DbM7, C6
3. 전조, 조바꿈(modulation)
전조를 자연스럽게 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① 새로운 키의 V7를 사용하는 방법
- C, A+V, Dm7, G7, C , A7, D
- C, A+, Dm7, G7, C, Em7, A7, D
- C, A+, Dm7, G7, C, Asus47, A7, D
- C, A+, Dm7, G7, C, G/B, A7/C#, D
② linking chord 사용하는 방법
- C, A+7, Dm7, G7, Am7, Dm7, F
③ 새로운 키로 이끄는 멜로디를 사용하는 방법
새로운 키의 스케일을 연주하면서 새로운 키의 느낌을 준다.
④ pivot vote를 사용하는 방법
이전 키의 끝나는 음과 새로운 키로 시작하는 음을 똑같이 만들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연스럽게 전조 하지 않고 바로 다음 키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는데 전조의 효과가 크게 느껴진다. 법칙이 있는 것도 아니고 본인의 취향대로 전조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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