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이브리드 코드(hybrid chord)
코드는 3도 간격으로 쌓는다. 그리고 그 위에 텐션이 붙는다. 보통은 루트음 위의 3음이 중요한데, 3음이 빠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CM7코드에서 3음 미가 빠지면 CM7(no 3rd)라고 표기해 줄 수 있지만 표기가 어렵고 3음이 없는데 메이저라고 하는 것도 이상하다. 3음이 빠져서 애매모호한 소리가 난다. 그래서 이런 코드는 위의 코드 G와 베이스 C를 활용하여 G/C라고 표기한다. 즉 베이스부터의 3음 없이 슬래쉬 윗부분은 M, m 3화음 혹은 M7, 7, m7 형태가 오고 슬래쉬 아랫부분에는 위 코드에 포함되지 않는 베이스 음 하나가 오는 형태를 하이브리드라고 한다. 참고로 하이브리드 코드는 페달포인트와 함께 자주 쓰인다.
ex)
C Lydian에서 1음 도와 3음 미를 제외한 다른 구성음으로 나올 수 있는 코드를 슬래쉬 위쪽에 놓고 슬래쉬 아래에는 C를 놓는다. (D, G, GM7, Bm, Bm7/C)
자주 쓰이는 하이브리드 코드 형태는 아래와 같다.
II/, V/, bVII/, bII/, bV
ex)
C, G/C, D/C, G/C, Db/C, C/Bb, Bb/Ab, Ab/Gb
2. 하이브리드 코드 만드는 법
① 원하는 색채의 스케일과 모드를 정한다.
② 1음, 3음을 지운다.
③ 어보이드 노트(avoid note)를 지운다.
④ 나머지 음들을 활용해 M, m triad chord를 찾는다.(또는 M7, 7, m7)
⑤ 슬래쉬 코드로 적는다.
ex)
① C Ionian 스케일에서 1음 도와 3음 미를 지우고, 어보이드 노트 4음 파를 지운다. 이후 나올 수 있는 트라이어드를 찾아보면 G가 나오고 G/C라고 표기한다.
② C Dorian 스케일에서 1음 도와 3음 b미를 지운다.(도리안은 어보이드 노트가 없다) 이후 나올 수 있는 트라이어드를 찾아보면 Dm, Gm, Bb이 나오고 Dm, Gm, Bb/C라고 표기해 주면 된다.
③ C Phrygian 스케일에서 1음 도와 3음 b미를 지우고 트라이어드를 찾아보면 Db, Bbm가 나오고 슬래쉬 코드로 표기한다.
베이스 C에서 나올 수 있는 하이브리드 코드는 다음과 같다.
- 메이저 : G/C, Bb/C, D/C, Db/C, Gb/C --> V, bVII, II, bII, bV
- 마이너 : Dm/C, Gm/C, Bbm/C, Bm/C
메이저부터 익히고 익숙해지면 마이너까지 연습해야 한다.
ex)
- C, Bb/C(bVII), D/C(II), Db/C(bII), G/C(V), Em7, Eb7
- C, Db/C(bII), C/Bb(II), B/A(II), C/Bb(II), Db/B(II), D/C(II), G/C(V)
3. 컨스턴트 스트럭쳐 코드(constant structure chord)
같은 종류의 코드(M7, m7 등)가 계속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코드 퀄리티는 변하지 않고 베이스 진행만 바뀌는 코드 진행을 의미한다. 그래서 베이스의 움직임이 굉장히 중요하다.
ex)
- E(I), C(bVI), D(bVII), E(I)
- C(I), Ab(bVI), Bb9(bVII), C(I)
4. 컨스턴트 스트럭쳐 코드 II
① 멜로디는 변하지 않는데 코드만 변하는 컨스턴트 스트럭쳐 코드의 예
- 도음(1음)을 치면서 CM7, BbM7(bVIIM7), AbM7(bVIM7), DbM7(bIIM7)
- 솔음(5음)을 치면서 CM7, EbM7(bIIIM7), AbM7(bVIM7), DbM7(bIIM7)
- 레음(2음)을 치면서 CM7(IM7), FM7(IVM7), BbM7(bVIIM7), AbM7(bVIM7)
② 마이너7을 사용하는 컨스턴트 스트럭쳐 코드의 예
Dm7(11), Em7(3), Fm7(9), Gm7(R),
Am7(9), Bm7(B), E7(b13), A7(#9), D7(b7),
DbM7(#11), BbM7(13), AbM7(7), EbM7(3),
Dm7(IIm7), Db7(subV7), C6(I)
melody fit과 various & repeat의 균형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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